본문 바로가기
문화

[영화] 노량 : 죽음의 바다

by [悠悠自適] 2024. 10. 1.
반응형

 

노량 : 죽음의 바다

장르 액션/드라마

개봉 2023.12.20.

등급 12세이상 관람가

감독 김한민

평점 3.3/5.0

출연 김윤석, 백윤식, 정재영, 허준호, 최덕문

줄거리

임진왜란 발발로부터 7년이 지난 1598년 12월.

이순신(김윤석)은 왜군의 수장이던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갑작스럽게 사망한 뒤 왜군들이 조선에서 황급히 퇴각하려 한다는 것을 알게 된다.

“절대 이렇게 전쟁을 끝내서는 안 된다” 왜군을 완벽하게 섬멸하는 것이 이 전쟁을 올바르게 끝나는 것이라 생각한 이순신은 명나라와 조명연합함대를 꾸려 왜군의 퇴각로를 막고 적들을 섬멸하기로 결심한다.

하지만 왜군의 뇌물 공세에 넘어간 명나라 도독 진린(정재영)은 왜군에게 퇴로를 열어주려 하고, 설상가상으로 왜군 수장인 시마즈(백윤식)의 살마군까지 왜군의 퇴각을 돕기 위해 노량으로 향하는데…

2023년 12월, 모두를 압도할 최후의 전투가 시작된다!

 

김윤석(이순신 역) | 전라좌도 수군절도사 겸 삼도수군통제사

오늘날 대한민국에서 수많은 국민들이 존경과 흠모의 대상으로 삼으며, 그 존재만으로 애국심과 자부심을 갖게 해주는 한국사의 대표적인 구국영웅이다.

세종대왕과 함께 한국사 최고의 위인으로 높은 위상과 명성을 자랑하는 인물로, 대한민국 수도 서울의 중심 광화문 광장에 세워져 있는 대형 동상의 주인공이다.

7년간 수군을 이끌고 뛰어난 지략과 용맹함을 발휘하여 모든 전투에서 승리한 끝에 군함을 단 한 척도 잃지 않고 23전 23승 불패의 신화라는 역사상 유례가 없는 전무후무한 기적을 이뤄냈다.

 

백윤식(시마즈 역) | 시마즈 가문의 가주

노량해전에서 조,명 연합군과 전투를 치뤘지만, 처참하게 대패해서 대부분의 병사와 함선이 수장되고 침몰하고 겨우 목숨만 건진채 일본으로 도망쳤다. 노량해전에서 고니시를 구하러 갔지만 정작 고니시는 나몰라라 빤스런...

 

정재영(진린 역) | 명나라의 장수. 어위도총관 겸 전군도독부도독으로 참전

진린이 처음 이순신 부대에 합류할 때만 해도 조선 조정에선 우려하는 목소리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전투가 끝난 뒤 진린은 이순신을 찾아가 전투 중 자신을 구해준 데 대해 사례하고자 했으나, 이미 이순신은 전사한 뒤였다.

진린은 이때 이순신의 죽음을 알고 후회와 죄책감에 땅바닥에 주저앉아 두 번이나 몸을 가누지 못하고 넘어지며 통곡했다고 한다.

 

허준호(등자룡 역) | 명나라 제13대 신종 만력제 때의 무신. 정유재란에 참전

1598년, 조선으로 출병해 진린 휘하에서 수군으로 종군했다.

그리고 1년도 안되어 최후의 결전인 노량 해전에 이순신에게 선물받은 판옥선을 타고 출정했는데, 하필 전쟁 도중 명나라 아군이 잘못 쏜 포에 맞아 배에 불이 났고, 이에 대응하는 와중 왜군이 판옥선에 올라타자 항전했지만 결국 전사하고 만다.

명군 파총 심리가 등자룡의 배를 구하러 달려들었으나 이미 늦은 상태였다.

 

최덕문(송희립 역) | 정4품 지도만호. 이순신의 직속군관

임진왜란 내내 이순신 휘하에서 군관으로 종군했다.

이순신의 지휘를 받았던 다른 인물들은 전공을 세우고 관직이 올라가면서 자연스럽게 전근을 가곤 했는데, 송희립만큼은 1592년부터 노량까지 생사고락을 함께하며 그를 보필했다.

전쟁이 끝난 후 1601년 5월에는 양산군수, 동년 8월에는 다대포군수에 제수받았다.

1611년에는 전라좌수사가 되었다. 1619년에는 별장으로 재직하였고 주사청의 업무로 경상도에 파견되었다.

1623년 3월에 인조반정이 일어나고 동년 12월에 70세의 나이로 세상을 떴다.

 

 

후기

2014년 《명량》, 2022년 《한산: 용의 출현》에 이은 김한민 감독 이순신 3부작의 마지막 작품.

말이 필요없는 대한민국의 영웅 이순신 장군입니다.

하지만 400년뒤 현재의 현실은 대한민국의 친일파 정권과 일뽕들이 가득한 세상이니 아이러니합니다.

김윤석의 이순신 장군역할도 꽤나 잘 어울리고, 진린역의 정재영도 잘 어울리네요.

아쉬운 점은 영화 후반부 너무 슬로모션으로 약간 지루함이 있었으나 추천할만한 작품입니다.

영화 후반부에 광해군(이제훈)등장 쿠키영상이 있습니다.

 

이순신 장군의 활약으로 인해 덕수 이씨는 조선 후기의 대표적인 무반 가문으로 손꼽히게 됩니다.

무과 급제는 267명인데 반해 문과 급제는 단 1명에 불과합니다.

이순신의 조상대에선 성균관 대제학을 역임하거나(이변) 병조참의로 재직하며 세자의 스승 노릇을 했고(이거), 할아버지 이백록과 아버지 이정도 미관말직이나마 지낸 적이 있는 전통적인 문반 가문이었는데 이순신을 기점으로 무반 가문으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근대에는 독립운동가를 여럿 배출하면서 독립유공자 집안이 되었습니다.

이순신 장군 후손들의 독립운동 활동

 

노량 : 죽음의 바다 예고편

반응형

'문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화] 아쿠아맨과 로스트 킹덤  (0) 2024.10.01
[영화] 황야  (0) 2024.10.01
[영화] 서울의 봄  (0) 2024.10.01
[영화] 더 컨트랙터  (0) 2024.10.01
[영화] 미션 임파서블 : 데드 레코닝 PART ONE  (0) 2024.1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