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도시중 대중교통 시스템이 잘되어 있는 도시를 찾아봤는데, 조사기관마다 순위가 다를수 있고 다른조사기관의 순위도 같이 올립니다.
이번 조사는 lonelyplanet의 자료를 참고했으며, 교통 서비스를 위한 세계 최고의 도시들을 찾아내, 공공 서비스의 환경적 영향을 포함하는 다양한 요소들의 광범위한 평가에 따라 홍콩을 1위로 지명했다,
조사된 다양한 요소에는 버스와 각 도시의 지하철역에서의 휠체어 접근, 대중교통에서의 와이파이, 교통 서비스 접근, 지하철 접근성, 시간 접근성, 온실가스 배출, 혼잡 및 지연, 배출 감소 노력, 전기차 인센티브 등이 포함되었다,
1. 홍콩
홍콩은 대중교통이 발달해, 다양한 교통수단들이 있다.
2층 버스와 트램은 단순한 이동 수단을 넘어 관광 명물로 자리 잡았으며, 구룡과 홍콩섬을 연결하는 스타페리는 최고의 야경과 재미를 선사한다.
홍콩의 지하철은 mtr이라 부르며, 안전하고 깔끔해 홍콩 여행시 강력 추천하는 이동수단이다.
또한 옥토퍼스카드라 불리는 우리나라의 터치식 교통카드가 있어 대중 교통 이용시 매우 편리하다.
홍콩의 명물인 2층 버스는 영국 식민지 시절 생겨난 교통수단이며, 버스정거장에 각 버스의 운행시간이 표시되어 있어서 이용이 편리하다.
트램은 홍콩을 이국적으로 보이게 만드는 전차로 홍콩섬에만 운행한다.
지하철 노선과 비슷하게 운행되며, 빠르지는 않지만 요금이 싸고, 재미있다. 탑승은 뒷문으로 하며, 하차 시 앞문으로 내린다.
홍콩택시는 야간 할증요금이 없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운전사를 제외하고 최대 5명까지 탈 수 있으며, 큰 가방이나 짐을 가지고 탈 때에는 추가요금을 부과하기도 한다.
택시는 운행하는 지역별로 색깔이 다른데 빨강은 구룡반도와 홍콩섬, 파랑은 란타우섬, 초록은 신계지역을 운영한다
2. 취리히
취리히에는 지하철은 없고 버스와 트램만 다닌다.
보통 구시가지 내에 제일 많이 돌아다니는 교통편은 트램이니 취리히 시내를 구경하고자 한다면 트램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취리히의 대중 교통망은 세계에서 가장 효율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것 중 하나이다.
촘촘한 네트워크와 서비스는 도시의 모든 지점을 연결하고 승객들은 여행 중에 더 많은 주변 환경을 볼 수 있다.
모든 운송 회사들이 취리히 교통 협회(ZVV)에 연합되어 있기 때문에, 한 장의 티켓이 도시 네트워크의 모든 형태의 교통수단에서 사용될 수 있다. 여기에는 보트, 케이블카도 포함된다.
취리히 카드 시티 패스는 소유자에게 도시 전체의 모든 형태의 대중교통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다.
3. 파리
세계에서 가장 방문객이 많은 도시 중 하나이다.
많은 지하철 노선들은 에어컨이 부족해 여름은 불편할 수 있다.
지하철역들의 쥐들을 볼 수 있으며, 몇몇 역에 엘리베이터나 에스컬레이터가 없는 것은 정말 골치 아픈 일이 될 수 있다.
프랑스 파리의 유명 관광지 근처 지하철역에서 관광객을 대상으로 “소매치기가 많으니,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라는 한국어 방송이 나온다.
4. 서울
서울 메트로폴리탄 지하철을 한 단계 앞서게 하는 것은 모두 무선 인터넷 연결을 갖춘 완전 냉방 열차이다.
안내 방송, 지하철 지도, 그리고 역과 기차 곳곳에 있는 대부분의 정보들은 한국어뿐만 아니라 영어, 중국어, 일본어로 제공된다.
다만 단점은 출퇴근 시간에는 사람이 많아 지옥철이 된다.
그럼에도 와이파이, 깨끗하고 무료인 화장실, 환승시스템, 열차도착정보, 저렴한 요금등 장점이 많다.
야간에는 심야버스도 이용할 수 있다. 택시요금도 해외와 비교하면 비교적 저렴한 수준이다.
5. 프라하
프라하 대중교통은 통합 서비스인데, 지하철, 트램, 버스, 케이블카, 그리고 심지어 페리 보트에도 동일한 대중교통 단체 티켓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세 개의 지하철 노선(A선: 녹색, B선: 노란색, C선: 빨간색)이 있으며, 이 세 노선 모두 프라하를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목적지를 통과한다. 노선 간 환승은 쉽고 환승 지점은 지하역에 명확하게 표시되어 있다.
트램 티켓은 지하철에서 사용하는 티켓과 같다. 많은 정류장에 위치한 노란색 매표기나 모든 트램의 기계에서 구입할 수 있다.
도시에 걸쳐 있는 21개의 주간 노선과 9개의 야간 노선이 있어, 하루 중 언제든지 쉽게 다닐 수 있다.
일반적으로 트램은 지하철보다 접근성이 더 높지만, 많은 고가 승강장 트램이 여전히 사용되고 있다.
6. 빈
비엔나는 대중교통망이 잘 발달되어 있다.
버스, 기차, 트램, 지하철은 당신을 도시의 거의 모든 곳으로 순식간에 데려다 줄 것이다.
빈의 대중교통은 5개의 지하철 노선과 29개의 트램, 127개의 버스 노선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 중 24개는 야간 노선이다.
야간 노선은 오전 0시 30분에서 5시 사이에만 운행된다.
비엔나의 오래된 거리를 누비고 있는 상징적인 빨간 전차 도로는 웅장한 궁전과 우아한 카페만큼이나 도시의 정체성의 많은 부분이다.
스트라젠반(Straßenbahn)은 도시와 외곽을 가로지르는 30개의 다른 트램 노선으로 구성되어 있고, 도심에서 대부분의 주요 명소를 보기 위해 이 교통 수단에 쉽게 이용할 수 있다.
일부 노선들은 여러분이 즐거운 하루 여행을 위해 포도밭과 다른 장소들로 나갈 수 있게 해준다.
대부분의 트램 노선은 매일 오전 5시에서 12시 사이에 운행된다
7. 런던
런던은 세계에서 가장 큰 대중 교통망을 가지고 있으며, 도시 전역에 지하철, 기차, 버스 시스템이 통합되어 있다.
런던 지하철은 1863년부터 운행되고 있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지하철이다.
오늘날, 런던 지하철은 270개의 역과 250마일의 선로를 가로질러 연간 10억 명 이상의 승객을 수송한다.
그러나 트랙의 50% 미만이 실제로 지하에 있다.
런던의 대다수 지역에서는 걸어서 쉽게 갈 수 있는 거리에 지하 정류장이 있고, 기차가 10분 이내에 도착하는 것을 보통 발견할 것이다.
지하는 교통과 거리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이동하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 중 하나이다.
지하철역은 런던 지하철 특유의 로고로 쉽게 알아볼 수 있으며, 파란색 상자에 "지하"라는 문구가 있는 빨간색 원이 있다.
지하철은 1구역부터 6구역까지 운행하며, 1구역은 중앙에, 6구역은 외부에 있다.
대부분의 지하철역에는 출입 장벽이 설치되어 있으며, 역의 기계나 매표소에서 승차권을 구입할 수 있다.
8. 싱가포르
싱가포르의 주요 명소에서 편리하게 걸어갈 수 있는 거리에 위치한 MRT(Mass Rapid Transit) 시스템은 이동하기 가장 쉬운 방법이다.
대부분의 기차와 역은 휠체어 사용자, 시각 장애인, 유모차가 있는 가족들이 이용할 수 있다.
열차는 매일 오전 5시 30분부터 자정까지 운행하며, 일부 공휴일에는 연장 운행한다.
혼잡한 시간대에는 2~3분 간격으로, 피크 시간대에는 5~7분 간격으로 열차가 도착하고, MRT는 6개의 색상으로 된 노선으로 구성되어 있다.
노스-사우스(빨간색), 노스-이스트(보라색), 이스트-웨스트(녹색), 서클(노란색), 다운타운(파란색), 톰슨-이스트 코스트(갈색).
더 작은 규모로, 경전철 시스템(일명 LRT)은 일부 주택가에서 집에 더 가까이 데려다주는 공급 서비스 철도이다.
MRT 네트워크보다 훨씬 더 복잡하지만, 싱가포르의 버스는 비슷한 노선을 운행하는 버스가 많다.
대부분은 휠체어로 접근할 수 있고 에어컨이 있다. 기차와 비슷하게, 버스는 오전 5시 30분부터 12시 30분까지 운행한다.
9. 스톡홀름
그레이터 스톡홀름의 대중교통은 버스, 지하철, 통근 열차, 트램, 일부 페리 노선을 포함한다.
SL 또는 스톡홀름 렌스트라픽은 이 지역의 대중 교통을 담당하는 공기업이며, MTR은 지하철을 담당한다.
스톡홀름 중앙역은 지하철, 통근 열차, 알란다 익스프레스와 같은 대중 교통의 중심지이다.
지하실은 펜델토겐(도시 외곽 열차)과 터널바나 (지하철)로의 접근을 제공한다.
많은 작은 카페와 식당들과 함께, 1층은 간선 열차들을 위해 예약되어 있다.
지하철이 시내를 돌아다니는 가장 쉬운 방법이다.
터널 수 킬로미터는 세계에서 가장 긴 미술관으로 간주되는데, 많은 역들이 유명한 예술가들의 작품들로 장식되어 있기 때문이다.
지하철은 3개의 노선과 100개의 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녹색 선은 서쪽에서 남쪽으로 41.25 km 길이이며, 3개의 구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T17은 오케쇼프에서 스카르프나크까지, T18은 알비크에서 파르스타 스트란드까지, T19는 헤셀비 스트란드에서 학새트라까지, 노르스보르에서 롭스텐까지, T13과 프뤼앵겐에서 뫼르비센트룸까지 두 구간으로 나뉜다
북서쪽에서 스톡홀름 중심부까지 연결되는 파란선은 1975년에 개통되었으며, 21.5km에 걸쳐 있으며,
다음과 같은 두 개의 구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T10은 쿵스트래드고르덴에서 훌스타까지, T11은 쿵스트래드고르덴에서 아칼라까지 운행한다.
10. 프랑크푸르트
대부분의 큰 독일 도시들은 또한 훌륭한 대중 교통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프랑크푸르트 대중교통의 세 기둥은 지하철(S-Bahn), 지하철(U-Bahn), 버스(Bus)로 구성되어 있다.
열차 S반- 프랑크푸르트 지하철은 프랑크푸르트의 주요 대중교통 노선 중 하나이다.
9개의 S라인에 걸쳐 111개 이상의 역이 있다. 그리고, S8과 S9 노선을 제외하고, 모든 노선이 도심과 연결되어 있다.
동시에, 8호선과 9호선은 프랑크푸르트를 공항과 연결하여 수백만 명의 관광객, 여행객, 사업가들을 메인 강에 있는 메트로폴리탄으로 데려온다.
평일에는 출퇴근 시간대에 10-15분 간격으로 S반 선 열차가 출발한다.
기차와 지하철 시스템은 중장거리 여행에 적합한 곳에서, 버스는 짧은 여행을 위한 버스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다.
기차나 지하철역에서 걸어가는 것은 여전히 꽤 먼 거리를 의미할 수 있기 때문에, 급하게 특정 장소에 접근해야 할 때 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버스는 여전히 운전자와 함께 표를 살 수 있기 때문에 곤경에 처했을 때 돌아다닐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대부분의 버스 노선은 25분까지 대기 시간이 있으며, 더 중요한 노선은 더 자주 출발한다.
다른 조사기관에서 발표한 순위도 올립니다.
세계에서 대중교통 시스템 좋은 도시 10
1. Berlin
2. Shanghai
3. London
4. Madrid
5. Paris
6. Seoul
7. New York
8. Singapore
9. Tokyo
10. Hong Kong
세계 최고의 교통 솔루션이 있는 15개 도시
1. Singapore
2. Amsterdam
3. London
4. Shanghai
5. New York
6. Tokyo
7. Helsinki
8. Beijing
9. Seoul
10. Berlin
11. Hong Kong
12. San Francisco
13. Barcelona
14. Los Angeles
15. Paris
이렇게 대중교통 인프라가 좋은 도시 TOP 10을 알아봤습니다.
도시마다 장단점이 있고, 어떤 항목을 우선순위에 정하느냐에 따라서 순위를 다를 수 있습니다.
'사회, 경제,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제] 일본 월급(연봉) 실수령액(세금, 세율)(한일비교) (0) | 2024.09.25 |
---|---|
[경제] 대한민국 월급(연봉) 실수령액(세금, 세율) (0) | 2024.09.25 |
[과학] 미국은 달에 갔을까? (0) | 2024.09.25 |
[순위] 전세계 대기오염이 심각한 도시 TOP 10 (0) | 2024.09.25 |
[사회] 전세계 직장인 출퇴근 시간 (0) | 2024.09.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