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대규모 황사가 한반도에 언제든 오는데, 중국이 '중국발 황사'라는 한국의 표현에 발끈하고 나선적이 있다.
황사의 발원지가 중국이 아닌 몽골이라고 하며 중국도 피해자라는 주장을 하는데, 중국내 신장과 네이멍구 지역에서 발원한 황사는 언급도 안하고 뭐든 좋은것은 중국것이고, 코로나와 황사, 미세먼지는 자기들것이 아니라고 하는 중국이다.
문제는 해마다 자기들도 피해를 보면서 개선하려는 의지가 없다는 점이다.
중국 황사, 미세먼지나 일본 방사능 오염수 문제나 중간에 낀 우리나라만 피해를 보는데, 정부는 해결할 기미도 보이지 않는다.
전 세계적으로, 도시 지역의 12%만이 세계보건기구의 대기질 기준을 충족한다.
그리고 적어도 9명의 사망자 중 1명은 대기 오염으로 인한것이고, 연간 약 7백만 명의 사람들이 사망한다.
대부분의 도시들이 대기 질과 관련된 많은 종류의 고통을 겪고 있고, 특히 많은 개발도상국에서 문제가 되고 있다.
급속한 도시화, 약한 환경 규제 및 저렴한 연료로 인해 수억 명의 가난한 도시 사람들이 나쁜 공기에 취약해졌다.
대기오염이 가장 나쁜 도시들
이 질문에 대한 명확한 답은 없다. 왜냐하면 공기의 질은 하루하루, 심지어는 시간마다 크게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도시의 대기 오염에 기여하는 많은 요인들이 있다. 화석 연료의 연소, 공장으로부터의 배출, 그리고 심지어 자동차 배기가스는 모두 나쁜 공기의 질로 이어질 수 있다. 호흡기 문제나 다른 만성 질환을 가진 사람들에게 심각한 건강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우리 모두는 대도시에 사는 것이 단점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공기는 보통 더 오염되고, 교통은 더 시끄럽고, 주변에는 일반적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있다.
사실, 전 세계에는 공기의 질이 너무 나빠서 주민들의 건강에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는 도시들이 많이 있다.
조사기관마다 다를수도 있고 순위변동도 있을수도 있다.
전세계 대기오염이 심각한 도시 TOP10들을 알아보고, 다른 조사사이트의 순위도 알아보자.
1. 중국, 베이징
중국 베이징은 오랫동안 공기의 질이 나쁘기로 유명했는데, 올림픽 경기 동안 선수들이 경기 중에 호흡 곤란을 호소하면서 국제적인 관심을 끌었다.
그 이후로, 베이징은 공기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약간의 노력을 기울였지만, 그다지 성공적이지 못했다.
베이징의 대기오염은 주로 고비사막의 황사와, 자동차 배기가스와 전기를 생산하기 위해 석탄을 태우는 것에 의해 발생한다.
도심의 교통량 증가와 자동차 배기가스 배출이 크게 증가한 데다 겨울철 난방으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가 증가했기 때문이다.
또 다른 이유는 먼지가 땅에서 공중으로 솟아오르기 때문인데, 이것은 또한 연무의 발생을 위한 조건을 제공한다.
일반적인 건강 문제는 인후염과 기침이다. 중국의 지난 10년간 폐암 발생률은 60% 이상 증가했다.
2. 인도, 델리
델리는 세계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도시 중 하나이며, 최악의 대기 오염 수준을 가지고 있다.
사실, 델리의 대기 오염은 너무 심각해서 하루에 담배 한 갑을 피우는 것과 비교되고 있다.
델리의 나쁜 대기 질의 주범은 차량 배출과 함께 쓰레기와 농작물 잔여물을 태우는 것이다.
불행하게도 많은 인구와 성장하는 경제 때문에 델리의 대기 오염 수준이 곧 개선될 것 같지는 않다.
델리는 바람이나 비가 거의 오지 않는 지역에 위치하고 있는데, 이것은 오염물질이 빠르게 쌓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3. 멕시코, 멕시코 시티
멕시코 도시는 세계에서 가장 밀도가 높은 도시 중 하나이고 공기의 질이 나쁘기로 악명이 높다.
주요 대기오염원은 자동차이고 탄화수소(화석 연료)의 연소에 의해 추진되는 대규모 차량군을 포함하며, 모페드, 자동차 및 트럭을 포함한다.
대기오염의 또 다른 악화 요인은 도시의 지리적 위치이다. 계곡에 있기 때문에 바람의 세기가 줄어들면서 대기 중 오염물질이 확산된다.
1년에 거의 7개월 동안 이 지역은 평균적으로 저속 바람(1.5m/sec 미만)을 유지하고 있으며, 낮은 산소 함량은 엔진의 내연 과정에서 결함을 유발하기 때문에 고도 또한 높은 오염률에 한 몫을 한다.
1990년대 초부터 대기 오염으로 인해 새들이 죽은 후 비상사태가 선포되었지만, 수년간 당국은 공기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조치를 시행해왔다.
2천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살고 있는 멕시코 도시의 거대한 대도시 지역에 오염의 장막이 드리워져 있다.
4. 이집트, 카이로
나일강이 카이로의 병든 심장이라면, 오염된 하늘은 그 검은 폐이다.
카이로는 농장에서 공장으로 변한 전형적인 경우이다. 한때 나일강을 따라 녹색의 상대적 오아시스였던 이곳의 오염 문제는 인구와 함께 급증했다. 개발자들이 1970년대 이후 3배 이상 증가한 숫자를 수용하기 위해 경쟁하면서 도시의 빌딩이 늘어났다.
도시의 거의 모든 나무들, 가장 효과적인 먼지 해면들은 콘크리트 아래로 사라졌고, 주변의 많은 농경지도 마찬가지였다.
매년 전국적으로 3만 에이커에 이르는 녹지가 도시의 무질서한 확장으로 인해 유실되기 때문에 정기적인 모래 덩어리와 때때로 폭풍이 사하라 근처에서 불어올 때 대기오염이 심하다.
먼지 폭풍과 차량 배출물이 도시의 공기 품질 지수(AQI) 수치를 떨어뜨리는 주요 원인이며, 카이로에는 건설 현장이라는 추가적인 문제도 있다.
열악한 대기질로 매년 국내총생산의 최소 1%가 감소하는 등 경제가 침체되고 있다.
5. 방글라데시, 다카
방글라데시의 대기 오염 수준은 2019년에 평균 86 마이크로그램에 도달했다. 다카의 오염 수준이 WHO 안전 한도의 거의 9배이다.
다카의 대기 오염의 거의 85%는 세 가지 원인에서 비롯된다. 벽돌 가마, 표면의 먼지와 모래, 그리고 자동차 배기가스이다.
나머지 15%는 납, 바이오매스 연소 및 해수염으로 구성되어 있다.
다카에는 약 2,000개의 전통적인 벽돌 가마가 있고 전국에 약 5,200개가 더 퍼져 있다.
벽돌 가마들은 석탄을 태워 방글라데시의 급성장하는 건설 산업을 위한 벽돌을 만든다. 주로 비효율적이기 때문에 다카의 대기 오염의 큰 원인이다.
강의 삼각주로서 방글라데시 국토의 대부분은 퇴적물과 모래로 이루어져 있고, 공기 중으로 차오르기 쉽기 때문에 오염의 원인이 된다.
광범위한 계획되지 않은 주거지 개발과 교량, 고속도로, 대중교통 건설을 위한 대규모 프로젝트는 많은 양의 먼지를 다시 떠받치고 있다.
2010년과 2018년 사이 다카 도로의 차량 수는 68% 증가했고 특정 유형의 차량(트럭, 지프, 미니밴 등)의 보급률은 두 배 이상 증가했다.
여전히 다카의 PM 2.5의 약 10%를 기여하고 있으며, 디젤 버스, 트럭, 지프, 미니밴이 최악의 배출자이다.
6. 파키스탄, 카라치
IQAir 조직 보고서에 따르면 카라치의 PM2.5 농도는 최근 들어 WHO 연간 대기질 가이드라인 값보다 11.8배 높은 것으로 기록됐다.
조사 결과 카라치의 대기 오염은 고체와 액체 입자, 그리고 공기 중의 특정 가스를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주요 오염원은 쓰레기 소각, 냉장고, 발전기, 먼지 날리기, 집과 호텔에서 사용되는 스토브에 이은 운송 및 산업 배출이다.
국제 표준에 따르면, 한 국가의 대기 오염을 포함한 환경 악화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전체 국토의 최소 25%를 삼림으로 덮어야 한다.
2021년 6월에 발표된 파키스탄에 대한 새로운 연간 경제 조사에 따르면 파키스탄의 삼림은 5.01%의 면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숲이 부족하다.
많은 인구(카라치는 2천만 명 이상, 라호르는 1천만 명 이상), 수많은 공장과 발전소, 바람이나 비가 거의 오지 않는 등 파키스탄 정부는 대기 질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해 왔지만, 중대한 영향을 미치기 위해서는 훨씬 더 많은 것이 필요하다.
7. 튀르키예, 이스탄불
이스탄불은 약 1,500만 명의 인구에, 세계에서 15번째로 큰 도시이다.
주요 원인 중 일부는 차량 배기가스와 같은 것들을 포함하는데, 가장 큰 원인은 친환경 모델보다 훨씬 더 많은 양의 오염물질을 배출하는 오래되고 구식인 자동차들이다. 디젤 연료로 운행되는 트럭, 버스와 같은 대형 차량들도 연간 평균 PM2.5 수치를 높이는 데 특히 책임이 있다.
대기 오염의 다른 원인으로는 난방과 요리를 위한 나무와 같은 다른 재료뿐만 아니라 지역 석탄을 태우는 것이 있는데, 이는 가정에 열과 에너지를 공급하는 더 오래되고 값싼 방법에 의존하는 저소득 지역에서 더 두드러진다.
다른 공급원으로는 건설 현장뿐만 아니라 석탄과 같은 화석 연료를 태우는 공장과 산업 지역이 있는데, 둘 다 PM2.5와 PM10과 같은 더 많은 미세 입자 물질이 대기로 유입되어 이스탄불 시민들의 건강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8.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브라질의 거대한 도시인 리우데자네이루는 약 1,300만 명의 방대한 인구를 가지고 있다.
매일 약 150톤의 산업 폐수가 리우데자네이루 만으로 흘러들어가는데, 이는 약 7대의 대형 유조선 트럭을 채우기에 충분한 양이다.
도시 유출과 산업 폐수는 주요 오염원이다. 이러한 끔찍한 사실에도 불구하고, 리우데자네이루는 아름다운 자연 환경과 관광 명소로 인해 남반구에서 가장 방문객이 많은 도시 중 하나로서의 지위를 계속 유지하고 있다.
오염에 노출된 사람들은 폐암, 심장마비, 뇌졸중, 천식, 그리고 다른 질병들의 위험이 더 높다.
2014년에는 세계보건기구(WHO)의 사망률 추정 방법론을 바탕으로 리우에서 대기오염으로 인한 사망자가 5400명으로 추산됐다.
9. 미국, 캘리포니아
다른 미국 주들에 비해 캘리포니아의 건강하지 못한 대기질은 여러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이다.
3,900만 명의 인구, 중요한 항구 산업, 성장하는 경제는 교통, 디젤 트럭, 건설, 농업 및 국내 배출을 통해 상당한 배출량을 창출한다.
빈번하고 심각한 산불이 발생하기 쉬운 환경 조건, 오염을 가두는 산악 지형, 오존 형성에 기여하는 따뜻한 기후는 캘리포니아의 대기 질에 추가적인 도전을 제시한다.
캘리포니아는 또한 로스앤젤레스-롱 비치, 비살리아, 베이커즈필드, 프레즈노-마데라-핸포드, 그리고 새크라멘토-로즈빌을 포함한 최악의 오존층 도시 상위 5개 도시를 모두 보유하고 있다.
캘리포니아주는 2018년 평균 PM2.5 농도 12.1 μg/m3를 기록했다. 세계보건기구(WHO)의 연간 PM2.5 노출 목표치인 10μg/m3를 충족한 도시는 35.7%에 불과했다.
최악의 연간 PM2.5 수준을 가진 전국의 상위 5개 도시는 베이커즈필드, 프레즈노-마데라-핸포드, 비살리아, 로스앤젤레스-롱 비치, 산호세-샌프란시스코-오클랜드를 포함하여 모두 캘리포니아주에 위치해 있다.
왜 캘리포니아의 지역들은 그렇게 나쁜 공기 오염을 가지고 있을까?
어느 해든 캘리포니아에서 가장 오염이 심한 도시들은 그 해의 산불 시즌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 도시들인 경향이 있다.
산불은 일시적인 배출원이지만 월별 및 연간 대기 오염 평균에 미치는 영향은 심각할 수 있습니다.
캘리포니아의 대기 오염의 원인은 자동차 배기가스, 화석 연료를 통한 에너지 생산에 대한 수요, 가정용 에너지 소비뿐만 아니라 주요한 자연적 원인으로서 산불을 포함한다.
상대적으로 인구 밀도가 높은 지역은 교통, 산업, 국내 배출량 증가로 인해 매일 더 높은 오염 수준을 경험하는 경우가 많다. 클라마스 산맥, 시에라네바다 산맥, 코스트 산맥 근처의 지역들은 대부분 오염이 적음에도 불구하고 산불의 결과로 더 높은 오염 수준을 경험할 가능성이 높다.
10. 태국, 방콕
태국에서 2023년 최근 3월 한주에 대기오염으로 거의 20만 명이 병원에 입원했다고 한다.
약 1,100만 명의 인구가 살고 있으며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관광지 중 하나인 태국의 수도 방콕은 현재 짙은 안개에 싸여 있다.
유독성 공기는 차량 매연, 산업용 배기가스, 농업용 연소로 인한 매연 등이 불쾌한 황색-회색 혼합물이다.
이 시기에 농부들이 농작물 그루터기를 태우는 농업 지역인 북부 도시 치앙마이에서는 상황이 더 심각하다.
현지 시간으로 정오 무렵, 이 인기 있는 관광지는 IQAir가 모니터링하는 세계에서 세 번째로 오염이 심한 도시로 선정되었다.
보건부에 따르면, 대기 오염의 결과로 올해 초부터 130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병에 걸렸고, 이번 주에만 거의 20만 명이 병원에 입원했다.
시에서 운영하는 어린이집들이 어린 아이들을 보호하기 위해 공기청정기를 갖춘 특별한 '먼지 없는 방'을 설치한 것은 물론 차량 배출가스를 감시할 수 있는 검문소도 설치했다는 보도도 나왔다.
자동차 매연은 심각하면 단 두 시간 만에 뇌 기능을 손상시킬 수 있다.
1월 말과 2월 초에 또 다른 오염이 최고조에 달했을 때, 시 당국은 사람들에게 집에서 일할 것을 촉구했다.
다른 조사기관사이트도 참고해서 같이 올려봅니다.
대기질 및 오염도시 순위 10
1.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2. 중국 상하이
3. 중국 선양
4. 중국 우한
5. 대한민국 인천
6. 칠레 산티아고
7. 쿠웨이트 쿠웨이트 시티
8. 방글라데시 다카
9.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
10. 인도 델리
세계에서 가장 오염된 25개 도시 (2023년 순위)
세계에서 가장 오염된 도시의 순위는 12개월 전의 PM2.5 대기 오염 데이터에 근거한다.
1. 사우디아라비아, 담맘 (124.11µg/m3)
2. 파키스탄, 라호르 (111.63 µg/m3)
3. 방글라데시, 다카 (84.73µg/m3)
4. 인도, 델리 (84.39µg/m3)
5. 인도, 무자파르나가르 (81.35 µg/m3)
6. 이라크, 바그다드 (77.62µg/m3)
7. 인도, 가지아바드(74.72µg/m3)
8. 인도, 파트나 (67.20µg/m3)
9. 인도, 하푸르 (67.02 µg/m3)
10. 파키스탄, 페샤와르 (66.15µg/m3)
11. 인도, 럭나우 (63.65µg/m3)
12. 남아프리카 공화국, 이스트 런던 (60.69 µg/m3)
13. 네팔, 포카라 (59.15µg/m3)
14. 바레인, 마나마 (57.38µg/m3)
15. 인도, 찬디가르 (53.16µg/m3)
16. 쿠웨이트, 하왈리 (52.24µg/m3)
17. 이란, 코람샤르 (51.44µg/m3)
18. 인도, 자이푸르 (49.98µg/m3)
19. 중국, 시안 (48.11µg/m3)
20. 인도, 콜카타 (46.77µg/m3)
21. 중국, 안양(46.64㎍/㎥)
22. 중국, 신샹 (46.05µg/m3)
23. 우간다, 캄팔라 (44.99µg/m3)
24. 중국, 쉬창(44.88㎍/㎥)
25. 말리, 바마코 (44.88µg/m3)
이상 전세계 대기오염이 심각한 도시 TOP10을 알아봤는데, 우리나라도 심각하지만 예상외로 미국 캘리포니아가 있다는것도 의외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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