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고구려] 5대 모본왕(慕本王)

badineri 2024. 10. 15. 12:08
반응형

 

고구려 5대 모본왕(慕本王)
출생 ? ~ 53년
재위 48년 ~ 53년 11월(5년)
가족 부인 1명, 자녀 1남

생애
대무신왕의 맏아들로 대무신왕 첫번째 왕후 소생이며, 이름은 해우이다.
44년에 대무신왕이 사망하자 어린나이로 숙부인 민중왕이 대신 왕위에 오르고, 민중왕이 사망하고 48년에 왕에 즉위하였다.
모본왕의 어머니인 왕비가 오랫동안 아들을 낳지 못하고, 후궁인 갈사왕의 손녀 해씨가 아들을 낳았는데 그 아들이 호동왕자였다.
호동이 총명하고 용맹하게 성장했는데, 뜻밖에 왕비가 늦은 나이에 모본왕을 낳았다.
이에 호동과 모본왕과의 왕권다툼이 시작되었는데, 32년 11월 왕비의 모략으로 호동이 자살하고 모본왕이 태자에 책봉된다.

삼국사기에는 모본왕에 대해 

"모본왕은 포악하고 어질지 못하여 나라의 일을 돌보지 않으니, 백성들이 그를 원망하였다."
"모본왕 4년 왕이 날이 갈수록 포악해, 앉을때 사람을 깔고 앉으며, 누울때는 사람을 베고 누웠다. 만약 사람이 움직이면 가차없이 죽였으며, 신하중에서 간하는 자가 있으면 활을 쏘았다."고 되어있다.
모본왕의 계속된 폭정에 53년 11월 모본왕의 신하중 두로가 모본왕을 살해하고, 유리명왕의 손자인 '궁'이 새 왕(태조왕)으로 즉위했다.

삼국사기 모본왕 기록

대무신왕, 모본왕 관련 기사

 

가족관계(모본왕 가계도)

· 왕후 성씨 불명.
· 익 '모본왕 원년인 48년 10월 왕자 익을 태자로 세웠다'라는 기록이 있다.

모본왕 재위당시 삼국시대 연표

모본왕은 재위기간이 5년이고, 백제 2대 다루왕(49년 5개월)과 신라 3대 유리왕(33년 1개월)에 상당히 짧은편이다.


고구려 왕 계보
동명성왕-유리명왕-대무신왕-민중왕-모본왕-태조왕-차대왕-신대왕-고국천왕-산상왕-동천왕-중천왕-서천왕-봉상왕-미천왕-고국원왕-소수림왕-고국양왕-광개토대왕-장수왕-문자명왕-안장왕-안원왕-양원왕-평원왕-영양왕-영류왕-보장왕

반응형